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관련자격증
  • Home
  • 학과소개
  • 관련자격증

조주기능사 자격증

조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조주작업과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로서 주류, 음료류, 다류 등에 대한 재료 및 제법의 지식을 바탕으로 칵테일을 조주하고 호텔과 외식업체의 주장관리,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경영관리, 케이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시험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시행횟수 : 연 4회
  • 응시자격 : 제한없음
조주기능사 자격증
구분 시험과목(문항) 시험유형 시험시간
필기시험 1. 양조학개론 (30)
2. 주장관리개론 (20)
3. 기초영어 (10)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실기시험 3명씩 한 조가 되어 50개의 예상 공개문제 중 선택된 칵테일 제조 작업형 (7분) 3문항

합격기준 : 필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36문제) 이상, 합격률 70% 이상, 실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률 60% 이상


국제 바텐더 자격증

American Hotel & Lodging Association 이 주관하는 음료 및 주장경영에 관한 자격증이다. 미국 AHLA에서는 프로그램의 엄정한 과정을 이수하여 시험에 통과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자격증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 세계적으로 음료업계에서 전문가나 관리자로서 활동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은 음료분야에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가진 경영자나 종사자 모두가 응시가능하며 시험은 영문으로 실시된다.

  • 시험기관 : AHLA (American Hotel & Lodging Association)
  • 시행횟수 : 수시 응시 가능
  • 응시자격 : 주장관리 전공과목 이수 학생
  • 시험과목 : 조리기능사 자격증의 필기 과목과 동일 (단, 모든 시험은 영어로 진행이 됩니다.)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합격률 80% 이상

와인 WSET 공인자격증

영국 정부로부터 유일한 와인관련 직업훈련 과정으로 공인된 WSET 와인 프로그램은 일반인, 와인관련업종 종사자나 지망생, 와인관련 창업 희망자 등 누구라도 단계별로 와인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증시험을 통해 발급되는 WSET의 와인 자격증은 유럽뿐 아니라 미국, 호주,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서 와인과 스피리츠에 대한 지식수준을 가늠하는 공정한 기준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 시험기관 : 영국에서 시작된 와인 공인자격증으로, 현재 한국에서 WSA와 와인비전에서 진행함
  • 시행횟수 : 기관별 소정의 시험을 실시
  • 교육과정 : 와인비전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이 본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내에서 실시함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는 최상의 커피 맛을 유지하기 위한 숙련된 기술을 확보한 전문인으로써 단순히 커피를 뽑는 사람이 아닌 고객 서비스의 소양과 함께 더 좋은 커피를 제공하기 위한 커피 전반에 관한 이론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 시험기관 : 한국커피교육협의회
  • 시행횟수 : 연 4회
  • 응시자격 : 제한없음
바리스타 자격증
구분 시험과목(출제범위) 시험유형 시험시간
필기시험 1. 커피학개론
2. 커피추출
3. 커피배전
4. 서비스 및 식품위생
사지선다형 (60문항) 60분
실기시험 - 사전준비자세
- 에스프레소의 평가
- 카푸치노의 평가
- 서비스 기술평가
- 기술적 평가와 감각적 평가 구분
- 1인의 피 평가자를 3인의 평가자가 평가
사전준비 5분
시연시간 10분

합격기준 : 필기시험, 실기시험 공히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며, 항목간 과락은 없음
참고사항 :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실기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며, 필기시험 합격자는 합격일로부터 2년간 실기시험 응시자격을 갖음


외식경영관리사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외식경영, 식품안전, HACCP 등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외식경영관리사를 통하여 국내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체적인 산업의 발전을 도모코자 함

외식경영관리사 2급

직무내용 : 외식업 종사자의 전문성 확보 및 자체 교육 수행이 가능하고, 회사, 가맹점 내 식품관련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식품안전 사고 위험의 측정, 방침에 제정, 직원들의 훈련 감독에 있어서의 식품안전 리더의 역할
검정과목 : 식품안전,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합격기준 : 240점 이상 / 400만점 (평균60%이상, 과락 40% / 실기논술 100점 만점, 70점이상)
면제요건 : 해당없음

외식경영관리사 1급

직무내용 : 외식산업분야의 외식경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향하며, 외식업 시장에서 식품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가운데 식품위생교육을 저변 확대하여, 식품접객업소에 종사하는 대표, 점장, 조리사, 직원들을 훈련시켜 고객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 또한 HACCP원리를 활용하여 식중독을 예방하고 “위해요인”을 제거 할 수 있도록 함.
검정과목 : 외식경영, 식품안전,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합격기준 : 240점 이상 / 400만점 (평균60%이상, 과락 40% / 실기논술 100점 만점, 70점이상)
면제요건 : 해당없음


티소믈리에

직무내용 : 와인의 여러 종류를 경험하고 고객에 맞는 와인을 추천 해주는 사람을 “소믈리에”라고 부르듯 티(TEA)를 많은 종류를 Tasting하고 그 특징과 배경을 바로 알아 고객에게 맞는 티(TEA)를 소개하는 전문가를 “티소믈리에”라고 한다.
교육과정 및 인증서 수여 자격 :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6대 차류(백차, 녹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의 특성과 제조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차의 특성을 이해한 후 소정의 교육을 통해서 티소믈리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커피 SCAE 공인자격증

유럽 스페셜티 커피협회(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Europe)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CAA)와 함께 가장 권위 있는 국제커피 기구 입니다. 매년 커피관련 4대 선수권대회(세계바리스타 챔피언쉽,월드컵테이스터,라데아트챔피언쉽,이브릭챔피언쉽)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SCAE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은 실제적으로 바리스타가 지녀야 하는 지식과 자세를 시험하는 단계별 시험으로 높은 단계일수록 발전하는 바리스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며 그에 맞는 지식도 갖춰져야 합니다.

SCAE Level 1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객관식과 서술형으로 기입해야 하는 주관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일반적인 커피지식에 대한 내용을 평가합니다. 커피 식물학, 커피 재배국가, 커피수확 및 생두 지식과 관련된 내용을 숙지해야 합니다.

SCAE Level 1 실기시험

시험과목은 에스프레소 4잔 동시추출, 카푸치노 만들기 4잔, 프레젠 테이션 및 구두질문에 답하기
시험시간
준비과정 15분 – 잔 예열, 테스트 추출(그라인더 원두 분쇄입자 맞추기),에스프레소 맛보기, 청소
시연과정 20분 – 프레젠테이션, 에스프레소 추출, 카푸치노 만들기, 구두질문


관광통역안내사 (한국관광공사)

관광을 하거나 해외여행을 하기 위한 내국인의 편의를 도우며, 국제 행사의 유치와 정부의 관광사업 중점 육성은 훨씬 그 전망을 밝게 해 주고 있다.


국내여행 안내사 (한국산업인력공단)

국내의 어떤 지역의 교통과 기후, 특산물, 명승지를 제대로 규모 있게 안내해준다. 경제적인 여행, 실속 있는 여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여행전문인이다.


호텔관리사 – 지배인자격증 (한국관광공사)

호텔의 객실, 세일즈, 홍보, 식음료분야 등 다양한 부서의 담당지배인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호텔관리사 자격취득 후 3년간 호텔경력을 쌓으면 호텔경영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호텔경영사 – 총지배인자격증 (한국관광공사)

전 총지배인 자격증으로, 사원의 의사소통과 동기부여에 관련된 업무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전문직이다.


호텔 서비스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호텔 및 이와 유사한 사업체에서 고객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객실예약, 우편물의 접수와 전달, 객실열쇠의 관리, 객실정리, 세탁 및 보급, 음식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수행하는 전문인이다.


컨벤션기획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컨벤션기획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크고 작은 회의, 이벤트, 문화 행사 등을 기획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실무를 진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을 위한 자격증이다.


레크레이션 – 지도자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요행사 및 이벤트를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레크레이션 지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진출할 수 있다.


국외여행 – 인솔자격증 (문화체육관광부)

내국인의 단체 해외여행 시 출발에서부터 도착까지 모든 일정을 총괄하면서 여행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즐거운 여행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다.


국제의료관광 – 코디네이터 (한국산업인력공단)

의료시장의 국제화에 발맞춰 외국인 환자를 위한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관리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한다.


와인소믈리에 (한국외식음료개발원)

와인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이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업무 수핸 능력을 검정한다.


CS Leaders(관리사) (한국정보평가협회)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실생활 및 비즈니스에 효율성․실용성 달성을 위한 전반적 능력을 기준으로 자격을 평가한다.